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진주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새한철학회 철학논총 철학논총 제114집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215 - 233 (19page)
DOI
10.20433/jnkpa.2023.10.2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데이빗슨의 은유 의미론은 은유 문장에 특별한 의미가 있다는 것을 거부하고, 오직 은유 문장을 사용하는 화용적인 맥락에서 그 효과를 발견할 수 있을 뿐이라고 이해되어왔다. 이에 대하여 은유 문장의 의미를 화용적 맥락에서만 고려하는 것은 은유 문장의 의미와 은유에 대한 적절한 이해가 아니라는 비판이 제기되어 왔다. 한편으로, 체화주의에서 은유는 세계를 경험하는 원초적인 방법으로 제시되며, 은유가 이해되는 방식을 인지구조에서 찾는다. ‘문자 그대로의’ 은유 의미론을 지지하는 데이빗슨과 경험을 위한 원초적 방법으로써 제시되는 은유 이론을 지지하는 체화주의는 서로 대척점에 놓인 것처럼 보인다. 문자적 의미만으로 은유 문장을 이해하는 것은 은유 문장이 의미하는 바를 포착할 수 없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필자는 데이빗슨의 은유 의미론을 다시 살펴보며, 데이빗슨의 은유 개념과 체화주의의 은유 개념의 양립가능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목차

한글 요약
Ⅰ. 머리말
Ⅱ. 본론
Ⅲ. 나가는 말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3493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