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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광만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교육사학회 교육사학연구 교육사학연구 제33권 제2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103 - 136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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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영조 대 성균관 과시의 시행 양상을 분석하여, 교육과 선발제도의 단면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승정원일기』에서 총 298회의 시험 사례를 추출하여, 과시정책의 변화에 따라 4시기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영조 1기는 숙종 대의 정책이 유지되는 1724~1742년(즉위~영조 18년)이고, 2기는 『태학유생원점절목』이 적용된 1742~1759년(영조 18년~영조 35년)이며, 3기는 『과폐이정윤음』이 실행된 1759~1766년(영조 35년~영조 41년)이고, 4기는 윤음이 철회된 1766~1776년(영조 42년~영조 52년)이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조 대 성균관 과시의 시행 빈도는 연평균 5.7회로 증가하였다. 특히 영조 3기 이후에는 8.8~9.3회로 급증하는데, 이것은 성균관 과시가 간헐적으로 시행하는 장학시험 단계에서 벗어났다는 점을 시사한다. 둘째 정기 과시와 비정기 과시의 운영에서는 비정기 과시의 비중이 47.4%로 급증하였다. 이것은 영조가 성균관 과시를 개혁하기 위해 도기과와 같은 비정기 과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였기 때문이다. 이러한 도기과의 강화와 함께 정기 과시에서는 영조 3기부터 절제(연평균 4.3회)가 정례화하는 양상이 나타났다. 셋째 시험 과목 면에서는 제술(216회)이 전강(82회)에 비해 2배 이상 높은 비율로 시행되었다. 세부적으로 보면, 전강에서는 도기전강(58회, 70.7%)이 중심을 이루고, 제술에서는 절제(136회, 63.0%)가 중심이 되었다. 넷째 직부전시자는 총 407명으로 문과 급제자 전체의 20.3%를 차지하였다. 특히 영조 3기에는 직부전시자의 비중이 36.5%로 증가하여 식년시에 버금가는 규모가 되었다. 다섯째 직부전시자의 비중이 증가한 것은 성균관 과시가 인재 선발제도로 부상하였다는 것을 의미한다. 도기전강의 경우에는 이미 실력이 검증된 유생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절제의 경우 대제학의 감식력를 신뢰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각각 선발기제로서의 타당성을 확보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영조 대에 성균관 과시가 강화됨으로써, 교육과 선발의 중추제도로 부상하였음을 보여준다.

목차

Ⅰ. 서론
Ⅱ. 정기 과시의 시행 상황
Ⅲ. 비정기 과시의 시행 상황
Ⅳ. 직부전시 수여 상황
Ⅴ. 결론
참고문헌
요약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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