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상우 (초당대학교) 신동우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8권 제5호(통권 제141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191 - 212 (22page)
DOI
10.23839/kabe.2023.38.5.19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소셜미디어 사용 주체(정보원천 vs. 정보수용자)들 간의 인지적 사회적 권력 차이(팔로워 수)에 따라 정보원천에서 생산한 브랜드 정보에 대한 상호작용(interaction effect)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2(정보원천 사회적 권력: 상 vs. 하)×2(정보수용자 사회적 권력: 상 vs. 하)의 시나리오를 통한 집단간 설계로, 소셜미디어에서 사회적 권력 차이에 따른 브랜드 태도, 구매의도의 상호작용 효과를 SPSS 21.0 분산분석(ANOVA)으로 검증하였다. 또한, Hayes(2013) PROCESS 모델 4를 이용하여 사회적 매력의 단순매개효과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소셜미디어 정보원천과 정보수용자의 사회적 권력 차이에 따라 정보원천에서 생산한 브랜드 정보 평가(브랜드 태도, 구매의도)에 상호작용 효과가 있음을 밝혔으며, 그 효과는 사회적 매력에 의해 매개가 이루어지는 것 또한 밝혔다.
[연구의 시사점] 본 연구를 통해 정보원천(인플루언서)의 영향력에 초점을 맞춘 기존 디지털 마케팅에서 소비자(정보수용자)의 영향력에 따라 다른 효과를 보여줌으로 효율적 디지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수립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실험설계 및 분석결과
Ⅳ. 결론 및 시사점
Ⅴ.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 방향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