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나석진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김범준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권도훈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조인호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6권 제10호(통권 제172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740 - 747 (8page)
DOI
10.7782/JKSR.2023.26.10.74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존 BMS(Bateery Management System)는 유선으로 구성되어, 배터리 셀 증가에 따른 배선 추가로 구조가 복잡해지고 무게가 증가한다. 이로 인해, 유선 연결에서 무선 연결로 대체하려는 연구가 이루어졌고, 무선 BMS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었다. 무선 BMS는 기존 BMS가 가지고 있는 제한점들을 극복하고 절연 문제 및 추가적인 배터리팩 내부 공간 활용 등의 이점이 있다. 이에 따라, 산업계에서는 무선 BMS에 대해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현재 관련 연구는 전기자동차용 배터리팩에 국한되어 있고, 그 이상의 대용량 배터리팩에 관해서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다. 본 논문에서는 대표적인 대용량 배터리팩인 철도차량용 배터리팩에 무선 BMS 기술을 적용하여 철도차량용 무선 BMS 배터리팩을 설계하였고, 적용 시에 무선통신 방식 분석 및 선정과 배터리팩 내·외부에서 무선통신 시 발생할 수 있는 고려사항에 대해 알아보았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217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