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린 (상지대학교) 강영은 (서울대학교) 박선규 (국립공원공단 설악산생태탐방원) 강병선 (국립공원공단 설악산생태탐방원) 김남영 (국립공원공단 국립공원연구원)
저널정보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관광학연구 제47권 제3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21 - 3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대를 충족하는 경험은 문화소비의 만족을 형성하는 중요한 요소로 여겨지고 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환경적문화소비의 한 사례로 국립공원 생태탐방원 관광자의 기대-경험 일치 및 불일치에 따라 나타나는 만족도 및 만족 형성요인의 차이를 분석하고자 했다. 설문조사로 확보한 2,440개 표본을 분석에 활용했으며, T-test 및 회귀분석을 분석방법으로 적용했다. 생태탐방원 관광자를 기대-경험의 긍정적불일치, 일치, 부정적불일치 집단으로 구분하여 통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집단별 만족은 긍정적불일치, 일치, 부정적불일치 집단 순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부정적불일치집단과 일치집단의 만족 차이는 일치집단과 긍정적불일치집단의 만족 차이에 비해 4배 이상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만족 영향요인에 있어서, 부정적불일치집단의 경우, 시설경험, 프로그램 경험, 서비스경험 세 개 요인만이 영향을 미쳤으며, 일치집단은 시설경험, 서비스 경험, 주변관광자원경험, 경관경험, 프로그램 경험 등 경험 관련 요인이 영향을 미쳤고, 긍정적불일치집단은 시설경험, 주변관광자원경험, 서비스경험, 경관경험, 시설기대, 프로그램기대, 주변관광자원기대 등 대부분의 요인이 영향을 미쳤다. 이는 가장 기본적인 수준의 만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시설, 프로그램, 서비스 경험에 우선적으로신경 써야 할 필요가 있으나, 가장 높은 수준의 관광자 만족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결국 모든 면에서 양질의 경험과 기대를창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