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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정화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중국어문학회 중국어문학지 중국어문학지 제82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69 - 19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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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신용문객잔>, <와호장룡>, <화피>, <몽키킹3: 서유기 여인왕국>의 4편의 영화에 재현된 ‘서역’의 이미지를 탐구하였다. 역사적으로 서역의 지리적인 범주와 민족적인 구성은 동일하지 않았고, 이에 따라 서역에 대한 중국인의 인식도 조금씩 차이가 있었다. 본고에서 살펴본 영화에 재현된 서역은 사막의 객잔과 지하통로, 푸줏간, 사막의 동굴, 여인국을 통해 이국적이고 특별한 서역 특유의 장소성을 보여주었다. 영화 속에서 서역은 ‘食人’의 메타포와 연결되고, 남자가 아이를 낳으며, 동물성과 기이한 이미지를 통해 이질적인 야만의 공간으로도 재현되었다. 그리고 영화 속에서 중원과 서역은 첨예한 대립의 구도로 설정되었고 문명과 야만의 양가적인 공간으로 차별화되어 갈등, 충돌하였다. 마지막으로 본고에서는 청대를 배경으로 한 <와호장룡>에 대한 분석을 통해, 서역이 청대 이후로 ‘新疆’을 지칭하게 되면서, 서역에 대한 고정된 인식에 변화가 일어나고, 서역을 자유와 이상을 구현할 수 있는 유토피아적인 공간으로 상상하게 되었음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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