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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오 선 영 (홍익대학교 일반대학 시각디자인과) 윤 재 영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과)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43 - 15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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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최근 스마트폰 보급량이 증가함에 따라 모바일 광고 시장 또한 확장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모바일 광고는 무분별한 다크패턴 디자인을 활용해 사용자 경험을 고려하지 않아 피해 또한 증가하고 있어 모바일 광고 내 다크패턴 디자인 활용에 대한 방향성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전체적인 모바일 광고 디자인 내 다크패턴 디자인 유형이 사용자 경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광고의 유형을 알아보고, 다크패턴 디자인 기능이 활용된 유형을 재수정하여 모바일 광고 유형을 분류하고 그에 따른 다크패턴 디자인 기능 유형을 11가지로 정리한다. 이후 모바일 광고 내 사용자 경험에 대한 선행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모바일 광고 유형에 따른 사용자 경험을 광고인지, 지각된 침입성, 광고회피, 불쾌감/기만감에 대한 정의를 정립하여 설문을 진행한다. 연구결과 연구 결과, 모바일 광고 유형에 따라 사용자 경험에 유의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팝업배너형 내 다크패턴 세부기능에 따른 사용자 경험은 광고회피를 제외한 사용자 경험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임베디드형과 네이티브형 내 다크패턴 세부기능에 따른 사용자 경험은 광고인지와 불쾌감/기만감에서만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는 다크패턴이 활용된 모바일 광고 유형을 분류하고, 각 모바일 유형별 다크패턴 디자인 활용 세부기능을 도출하여 다크패턴 기능에 대한 사용자 경험에 차이를 검증하였으며, 이를 통해 가장 긍정적 반응을 얻은 모바일 광고 유형과 유형별 기능을 도출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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