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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예진 (홍익대학교) 김지은 (홍익대학교) 김동우 (홍익대학교) 최서은 (홍익대학교) 이하은 (홍익대학교) 윤재영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531 - 541 (11page)
DOI
10.18208/ksdc.2023.29.2.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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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인터넷이 발전함에 따라 ‘1인 미디어’ 산업이 꾸준하게 성장하면서, 기업은 더 많은 시청자를 확보하기 위해 서비스를 다양하게 변형하여 의도적으로 참여와 몰입을 유도하고 예상보다 돈과 시간을 더 투자하도록 만드는 ‘다크패턴 디자인’을 만연하게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다크패턴 디자인 연구는 초기 단계로 그에 관한 연구가 부족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실험을 통해 인터넷 방송 플랫폼 속 다크패턴 유형에 따른 사용자 인식을 알아보고자 한다.
현재 상용화되고 있는 인터넷 방송 플랫폼 중 가장 대표적인 3가지 서비스를 중심으로 사례를 분석하였으며,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라이브 방송에서 보이는 다크패턴을 한정하여 8가지의 유형을 선정하였다. 이에 각 유형별로 사용자가 느끼는 종속변수의 정도를 측정하고자 8가지의 유형을 나타내는 영상 시나리오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이후, 연구 문제검증을 위해 일원 배치 분산분석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 연구에서 잘 다뤄지지 않은 다크패턴 디자인과 인터넷 방송 플랫폼을 접목하여 인터넷 방송플랫폼 속 다크패턴 유형에 따른 사용자 인식을 알아보았다. 또한, 실험을 통해 다크패턴 유형에 따른 사용자 인식 및 감정의 차이를 통계적으로 밝혀냈으며, 추가적으로 인터뷰에서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보다 건강한 인터넷 방송 플랫폼 서비스 시스템 확립에 기여하길 바라며 향후 다크패턴 디자인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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