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현주 (흥진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85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79 - 20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뉴장르 공공미술이 국내외에서 활발히 전개되고 있는 것과는 다르게 학교에서의 공공미술교육은 활성화되어 있지 못하다. 학교공공미술교육이 부진한 원인으로 교사의 전문성 부족과 적절한 공공미술 교수·학습 방법의 부재를 꼽을 수 있는데,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서는 교사를 위한 공공미술 재교육이 시행되어야 하고 공공미술 교수·학습 방법 마련을 위해서는 학교에서 공공미술 수업 실행 연구가 지속해서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배경과 필요성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공공미술교육의중점 요소를 제시하고 공공미술교육의 방법과 가치를 탐색하고자 한다. 문헌 연구와 공공미술 프로젝트 수업 사례를 통해학교공공미술교육의 중점 요소로 토의, 협업, 공동체, 주제, 프로젝트 학습을 추출하였고 학생 참여 중심의 공공미술 프로젝트 수업모형을 고안할 수 있었다. 또한 학생이 작성한 수업 일지와 교사 면담으로 공공미술 프로젝트 수업이 미술 교과에대한 흥미와 참여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사고력과 공동체 의식 함양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본연구를 통해 공공미술교육의 필요성과 가치가 재조명되고 학교 현장에서 공공미술 수업이 활성화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