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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현진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이중언어학회 이중언어학 이중언어학 제9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27 - 57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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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한국어 학습자의 명명 과제 수행에서 나타난 한국어 어휘의 조어 방식과 단어 형성 양상을 살펴 보고, 한국어 학습자의 한국어 어휘부의 특징의 일부 모습을 추정한다. 표현론적 접근에 근거하여 학습자들이 한국어 언어 단위들 실제 어떻게 운용하는지 살피고자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명명과제를 수행하게 하였다. 과제 수행 결과 학습자들은 한국어의 형태론적 단위를 선택하고, 이를 조합하여 새로운 단어를 만들었다. 이 과정에서 학습자들은 한국어 문장을 형성한 후 한국어의 형태적 특성이 나타난 단어를 새롭게 형성하였다. 제2 언어 한국어 어휘부는 모어 화자의 어휘부와 같이 한국어의 교착어 특성과 형태론적 특성이 반영되어 있을 것임을 가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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