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내서재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노래를 활용한 한국어 수업 모형에 대한 사례연구 : K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추천
검색
질문

A Case Study on a Teaching Model of Korean Language Using Korean Songs: With Focus on the Case of K University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미경 (경일대학교)
저널정보
동악어문학회 동악어문학 동악어문학 제85집 KCI등재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291 - 317 (27page)
DOI
10.25150/dongak.2021..85.010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노래를 활용한 한국어 수업 모형에 대한 사례연구 : K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케이팝을 활용한 한국어 학습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한국어 학습자들의 언어적, 정의적, 문화적 학습 효과를 상승시킬 수 있는 수업 모형을 설계 및 분석한 결과를 성찰하고자 한다. 노래를 활용한 한국어 수업 모형은 교육적 가치를 토대로 한국어 발음, 한국어 문형, 한국 문화와 관련해 12개 주차로 설계되었으며,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고취시키고 한국어 듣기·말하기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노래로 선곡하여 이에 대한 수업모형을 제시하였다. 이를 실행한 결과, 학습자들의 한국어 학습에 대한 흥미도와 발음 및 듣기·말하기 학습 효과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평가되었다. 향후, 수업도구로서의 한국어 노래에 대한 지속적인 자료 축적과 정련이 요구되어 진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논의
5. 결론
Abstract
참고문헌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댓글(0)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UCI(KEPA) : I410-ECN-0101-2021-710-0021648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