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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호 (한국철도공사) 최동현 (중앙대학교) 최동현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생산관리학회 한국생산관리학회지 한국생산관리학회지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23.05
수록면
259 - 275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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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전자상거래(CBEC_Cross Border E-Commerce)는 통계상으로 연평균 성장률(CAGR_2020~2027)이 약 28.4 %로 높은 성장이 예상되는 시장으로 전자상거래 특화 항만으로 성장하려고 하는 인천항에 있어서 주목해야 하는 시장이다. 특히 중국발 국제전자상거래 물량의 경우 중국의 주요 공항에서 출발하여 인천공항에서 환적하여 북미 및 유럽으로 수출되는 Air&Air 물동량을 인천항을 중심으로 Sea&Air 복합운송으로 전환가능한 물량을 유치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CBEC Sea&Air 복합운송화물 유치 활성화를 위한 환적 항만 선택의 요인 분석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학계 및 산업계 전문가 설문을 통한 AHP 분석결과 상위 요인 기준으로 화물창출능력(0.287), 항만 인프라(0.257), 서비스(0.230), Sea&Air 환적비용(0.227) 순으로 중요도가 도출되었고 하위 요인 기준으로 Sea&Air 환적비용(0.227), Sea&Air 처리량(0.115), 전자상거래 특화 인프라(0.114), Sea&Air 화물처리 효율성(0.109), 신속성(0.106) 순으로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인천항을 포함한 서해권역 3개 항만의 매력도 평가에서는 인천항(3.084), 평택항(2.353), 군산항(1.840) 순으로 도출되었다, 특히 Sea&Air 환적비용과 화물창출 능력에서 인천항이 평택항과 군산항과 대비하여 차별화된 경쟁력을이 바탕으로CBEC Sea&Air 활성화를 도모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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