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다진 (양산 평산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23 - 42 (20page)
DOI
http://dx.doi.org/10.18230/tjye.2023.31.2.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 사회과 보훈교육의 현황을 분석하고 교육과정과 연계한 학습 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사회·역사적 관점에서 지식·기능과 가치·태도를 모두 함양할 수 있는 보훈 교육 방향성을 제시한다. 사회·역사적 관점을 고려하여 보훈에 관한 학습 주제를 사회과 교육과정과 연계하고 성취기준별 보훈 교육 학습 활동을 구성한다. 그리고 보훈 교육의 현황을 분석하고 정리함으로써 학년의 특성을 고려한 학습 연계 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이에 3-4학년의 경우 지역 중심의 학습 연계 활동 프로그램, 5-6학년의 경우 체험 중심의 학습 연계 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한 학습 연계 활동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교수·학습 자료를 제시하여 교사가 보훈 수업 내용을 선정하거나 계획할 시 참고가 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한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학습 연계 활동 프로그램의 긍정적인 효과를 도출함으로써 사회·역사적 관점에서의 보훈 교육 접근과 학년의 특성을 살린 학습 연계 활동 프로그램에 대한 중요성을 제기한다. 효율적인 보훈교육을 위한 학습 프로그램 개발은 향후 연구 과제로 남는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