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57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69 - 480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의 또래 놀이 상호작용과 관련된 다양한 변인 중에서 유아 교사의 교수효능감, 행복감, 유아의 기관 및 교사 선호가 유아의 또래 놀이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구조적으로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육아정책연구소의 한국아동패널 7차년도(2014년) 데이터 중 만 6세를 담당하는 유아교육기관 교사 1,203명이 응답한 자료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유아 교사의 교수효능감, 행복감, 유아의 기관 및 교사 선호, 또래 놀이 상호작용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모든 변인 간에 정적상관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 교사의 교수효능감, 행복감, 유아의 기관 및 교사 선호, 또래 놀이 상호작용 간의 구조관계를 분석한 결과 유아 교사의 교수효능감과 유아의 기관 및 교사 선호는 또래 놀이 상호작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교수효능감과 행복감은 유아의 기관 및 교사 선호를 매개로 또래 놀이 상호작용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유아 교사의 교수효능감과 행복감이 높을수록 유아의 기관 및 교사 선호가 높아지며, 이러한 유아의 기관 및 교사 선호는 또래 놀이 상호작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