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정원 (수원외국어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89 - 103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아프리카 자세히 들여다보기 프로젝트 수업(PBL)’이 아프리카에 대한 편견 해소와 지리교과의 정의적 성과(affective outcome) 함양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데 있다. 프로젝트 수업은 ‘편견 마주하기-자세히 들여다보기-공유하고 성찰하기’의 3단계로 구성하고 총 9차시로 진행하였으며, 학생들은 매 차시 수업 활동과 함께 개별 과제를 통해 활동을 마무리하였다. 본 프로젝트 수업에 따른 학생들의 아프리카에 대한 인식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1차시의 ‘내가 생각하는 아프리카’ 활동 결과물과 마지막 차시의 ‘성찰적 글쓰기’ 활동 결과물에서 사용하는 단어를 분석한 결과 사전 활동에서는 부족, 빈곤, 가난, 전쟁, 난민등 부정적인 용어의 비율이 높았고, 사후 활동에서는 관심, 기회, 매력, 가능, 가치 등의 긍정적인 단어가 많이 사용된 것을 확인할수 있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아프리카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지리교과 정의적 성과 함양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서 지리교과 정의적 성과 측정도구를 활용하여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고 대응 표본 T 검정을 통해 분석한 결과 프로젝트 수업 이전보다 이후 정의적 성과가 높게 나타났으며 특히, 세계 시민성과 공간에 대한 성찰 영역은 사전보다 사후 결과가 크게 높아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