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73 - 87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아프리카 지역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객관적 인식으로 전환하는 방법으로 지리적 접근 방법의 유용성을 논의하고, 지역인식 전환을 위한 지리교육과정 구성 방법을 제안하였다. 아프리카에 대한 지역 인식의 전환을 위한 지리적 접근 방법의 유용성은 첫째, 역사적 측면 보다는 지리적 측면에서 접근할 때 과거보다는 현재 그리고 미래 중심의 관점 형성이 가능하다. 둘째, 아프리카에 대한 객관적 관점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지역 구분과 자연환경에 대한 접근 방법이 유용하다. 셋째, 지역적 접근과 주제별 접근 방법의 장단점을 활용하면, 아프리카를 다양한 수준에서 이해할 수 있다. 넷째, 아프리카에 대한 지역인식의 기준을 서구의 관점이아니라 우리의 관점으로 확립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아프리카에 대한 오해를 바로잡을 수 있다. 지리적 접근에의한 교육과정에서는 아프리카를 자연 조건과 인문 조건으로 구분하여 접근했다. 먼저 자연 조건에서는 다양한기준에 의한 지역 구분 방법과 기후와 지형 조건의 다양성 등 아프리카의 다양성 인식에 초점을 두었다. 인문 조건에서는 과거가 아닌 현재 중심으로 아프리카의 역사 조건, 경제 조건, 인구 조건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