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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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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황혜영 (이화여자대학교 간호대학) 김정아 (동아대학교 의과대학 의료인문학교실)
저널정보
한국의료윤리학회 한국의료윤리학회지 한국의료윤리학회지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47 - 7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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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의학교육 내에서 윤리교육 프로그램과 토론이라는 교수학습 방법의 수용은 널리 이루어져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윤리교육 프로그램을 개별 학교에서 정당화해야 하는 상황과 교수학습 방법의 타당 성을 의학교육의 현실 속에서 증명해야 하는 상황이 존재한다. 이에 본 연구는 기본의학교육 내의 윤리 교육 프로그램에서 토론이라는 교수학습 방법론이 얼마나 타당한지 검토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의예과 2학년 학생들에게 실제로 제공된 수업의 설계와 실행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또한 비판적 사고 성향, 문제해결능력, 의학전문직업성 척도를 활용하여 수업 전후 학생들의 성향 및 역량을 측정함으로써 수업 의 효과를 평가한다. 이를 위해 토론과 이에 쌍을 이루는 탐색적 조별 토의, 이 과정을 지원하는 강의를 한 학기 동안 모듈 형식으로 제공하였으며, 토론 후 활동을 통해 과열된 경쟁이 아닌 성찰과 사고를 촉 진하고자 하였다. 학생들의 수업 전후 비판적 사고 성향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수업 후 비판적 사고 성향과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 성향과 의학전문직업성은 각각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수업 전에는 나이가, 수업 후에는 문제해결능력이 비판적 사고 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토론을 활용한 본 수업의 효과가 향후 문제해결능력과 의학전문직업성 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임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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