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선주원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92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439 - 46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에서는 우리 사회에서 난무하는 폭력성의 실체를 모방 욕망의 좌절과 관련시켜 그 양상을 탐색하였다. 그리고 폭력성으로 구체화되는 모방 욕망 좌절자의 감정적 격동과 서사적 정체성을 이해하는 과정에서 독자의 서사적 정체성이 발달되는 양상을 밝혔다. 논의를 위해 모방 욕망의 개념과 원인, 모방 욕망의 서사에 나타난 작중인물의 감정적 격동과 좌절, 모방 욕망에 초점을 둔 서사 읽기의 의의, 작중인물의 감정적 격동과 좌절에 대한 이해를 통한 독자의 서사적 정체성 발달 등을 소설 작품에 대한 분석을 통해 탐색하였다. 모방 욕망 좌절의 감정적 격동은 모방 욕망의 비자발성 인식, 욕망 대상의 거짓에 대한 인식을 통한 자기 위악성 확인, 모방 욕망의 중개성에서 벗어남을 통한 정체성 갱신 등으로 나뉘어 논의되었다. 그리고 독자의 서사적 정체성 발달은 모방 욕망 좌절자 서사의 서사적 의미 작용 이해, 작중인물의 삶과 자신의 삶 연계, 윤리적 실천으로서 서사 읽기를 통한 응답성 지향, 자기반성과 자기인식을 통한 서사적 정체성 발달 등으로 나누어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