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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일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김원호 (단국대학교) 임진형 (UC Berkeley)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62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59 - 86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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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의 일환으로 인문교양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그 구성 및 포함되어야 할 활동요소를 확인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장애인 평생교육학계 전문가 4인을 대상으로 개별면담을, 그리고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교강사 4인 및 발달장애인 당사자의 부모 4인을 대상으로 집단면담을 수행하였다. 면담 자료를 분석한 결과 4가지 대주제와 24가지 하위주제를 도출하였다.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발달장애인 인문교양교육 프로그램에 포함될 활동은 장애인 당사자의 기능 수준에 적합하면서도 성인기 생활연령을 고려한 체험 중심 활동이어야 하며, 본인의 선택을 기반으로 평생 지속가능한 활동이어야 함이 언급되었다. 이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와의 협력 및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활동, 인문교양교육의 세 가지 하위 영역을 연계할 수 있는 통합된 활동의 개발이 강조되었다. 둘째, 발달장애인 인문교양교육에 포함되어야 할 주요 교육내용은 존재적 안녕, 사회적 역할 가치화, 인문교양의 영역을 두루 포함하고 있었다. 셋째, 교강사용 운영자료 개발에서는 장애유형별로 지도 시 고려해야 할 특성, 교수적합화 방법, 운영을 위한 자료 은행의 제시가 요구되었다. 넷째, 학습자용 교재 개발에서는 소수의 주제를 다양한 활동으로 제시하고, 구체적인 용어, 글씨 쓸 수 없는 학습자를 고려한 자료, 그리고 학습평가 자료의 제시가 요구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발달장애인 인문교양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시사점이 추가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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