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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효영 (인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상품학연구 제41권 제2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43 - 49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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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지능정보사회를 맞아 인공지능 기술의 교육적 활용이 확산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미래디자인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교육의 효과성을 검증하는데 있다. 미래디자인교육에 있어서 적용 가능한 인공지능 기술 트렌드를 조사하고 현재 교육 적용 현황을 알아보았다. 미술교과를 중심으로 과학과 정보교과의 융합으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문제를 찾고 디자인 개발을 하는 교육프로그램 6차시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디자인교육 프로그램은 2020년 11월부터 12월까지 경기도 Y중학교 3학년 4개 학급 128명을 대상으로 6차시 수업을 온·오프라인으로 진행하였으며, 이중 사전, 사후평가에 모두 참여한 학생 84명을 대상으로 평가와 분석을 진행하였다. 사전·사후 분석 결과는 전체 응답자 84명을 대상으로 개발하여 적용된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한 결과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디자인교육 프로그램을 경험한 학생들의 미래 진로로 희망하는 분야가 29개의 영역 중에 예술 영역에 가장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교육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 흥미, 배려, 소통, 유용성, 자아개념, 자기효능감에 대한 검사를 실시하여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디자인교육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미래 진로와 학습태도 여섯 가지에 영향을 끼친다는 연구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디자인교육 주제를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하였고, 향후 미래디자인교육에 인공지능 기술의 활용이 확산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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