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인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81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47 - 7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공감을 바라보는 블룸과 호프만의 입장을 비교하고, 호프만의 이론이 공감에 대한 블룸의 문제 제기에 어떤 해법을 줄 수 있는지 탐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호프만의 이론은 블룸이 제기한 도덕 판단에서 공감의 역할, 친사회적 동기로서 공감의 위상, 공감의 지나친 각성과 정서적 소진의 문제에 의미 있는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해법들은 발달의 과정을 통한 성숙한 공감의 형성을 전제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생득적으로 주어지고 자동적이며 무의식적으로 작동하는 공감을 도덕의 영역에서 폐기해야 할 대상이 아닌 도덕․윤리과 교육을 통해 발달시켜야 할 대상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