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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병연 (양재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70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31 - 57 (27page)
DOI
10.18338/kojmee.2021..7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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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폴 블룸(P. Bloom)이 제기한 정서적 공감에 대한 비판과 도덕과 교육에서 공감에 관한 교육의 현황을 고찰하여 도덕과 교육에 주는 함의를 제시하였다. 블룸은 공감의 의미를 인지적 공감과 정서적 공감으로 구분하고 정서적 공감이 갖는 한계에 대해 비판하였다. 정서적 공감은 대상을 특정하여 제한할 가능성이 크고 타인에 대한 공감은 불완전하다. 도덕 판단의 과정과 결과가 비합리적이고 비도덕적으로 흐를 가능성이 크다. 도덕과 교육은 전반적으로 인지적 공감과 정서적 공감에 대한 구분 없이 도덕성 발달을 위해 공감이 긍정적으로 기능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으며 정서적 공감의 한계를 다루지 않고 있다. 정서적 공감에 대한 블룸의 비판은 도덕과 교육에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준다. 첫째, 도덕과 교육에서 공감을 다루더라도 대상의 제한성으로 인해 도덕 판단의 과정과 결과가 그릇될 수 있음을 알아차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공감의 대상이 되는 경계는 복합적으로 존재하고 있고, 고정된 것이 아니라 변화 가능한 것임을 다루어야 한다. 셋째, 공감이 갖는 한계를 보완하기 위하여 이성적 추론, 연민, 자제력 등을 도덕과 교육에서 강조해야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공감의 의미와 유형
Ⅲ. 정서적 공감에 대한 비판
Ⅳ. 도덕과 교육에서 공감에 관한 교육 현황
Ⅴ. 도덕과 교육에의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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