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강원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예창작학회 한국문예창작 한국문예창작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97 - 129 (33page)
DOI
https://doi.org/10.47057/jklcw.2022.56.0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SF장르는 포스트휴먼에 대한 질문을 가장 적극적으로 담당해왔다. 그것은 ‘상상’에 불과한 것이었으나, 그 허구는 실상 일종의 예측에 가까운 것이었다. 하드 SF의 이야기는 실제 과학 발전의 상상이자 지향이 될 수 있었을 만큼 장르의 명칭이 내포하고 있는 ‘과학science’의 속성은 실제 인류의 진보과정과 무관하지 않았고, 이것은 포스트휴먼의 담론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포스트휴먼이란 하나의 단일한 형태가 아닌 다양한 가능성을 지니는 양태들인데, 흥미롭게도 <승리호>는 포스트휴먼의 대표적 두 가지 형태, 인공지능과 생물학적 인간에 대한 개선의 형태를 모두 보여주고 있다. <승리호>는 SF장르에 대한 주류영화이자 한국형 스페이스오페라에 대한 처음의 시도로서 의미를 갖는다. 이 글은 SF영화 <승리호>에서 핵심 캐릭터로 등장하는 포스트휴먼을 통해 ‘인간, 그 이후’의 새로운 주체로서 포스트휴먼에 대한 논점들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