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현철 (군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83 - 10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청소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과학태도의 본질을 규명하는 목적으로, 측정척도를 개발 및 검증하여 과학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과학태도를 비교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과학태도를 과학에 대한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영역에서 나타나는 과학에 대한 접근지향성과 과학적 활동을 위한 준비성향으로 정의하는 개념적 틀이 제시되었다. 이 정의를 바탕으로 하고, 과학 관련 태도 검사(Test of Science-Related Attitudes, Fraser, 1981)을 수정하는 방식으로 과학태도 설문지를 개발하여, 초등 6학년과 중 1, 2학년의 일반 학생 202명과 과학영재 학생 128명에게 실시하였다. 이 표집의 데이터에 대한 일련의 탐색적 및 확인적 요인 분석을 통해, "과학가치 수용", "과학자삶 정상성 인식", "사물의 본질 설명", "열린 사고", "과학활동 즐거움", "과학적 호기심", "과학활동 자신감", "과학활동 유지", "과학커리어 활동 의지" 등 과학태도 요인을 확인하였다. 또한 이 검사에서 과학영재학생들은 모든 하위 척도에서 일반 학생들에 비해 더 긍정적인 과학태도를 보였고, 그 중 정서적 영역의 태도 요인들에서 가장 큰 차이가 나타났다. 이러한 차이는 제시된 과학태도 척도의 변별 타당성을 시사하였다. 후속연구를 통해 9가지 과학태도 변인들 간의 관계를 검증하여, 각 요인이 인지적, 정서적 및 행동적 영역에 해당하는 과학에 대한 접근지향성 및 준비성성향이라는 개념적 틀에 적합한 것인지를 확인하기 위한 추가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