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인근 (인천경명초등학교 교사) 박형용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210 - 221 (12page)
DOI
10.24231/rici.2023.27.2.20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문장을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는 자연어처리 인공지능 모델을 초등 국어과 문학 수업에 글쓰기 보조도구로 도입하여 인공지능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자연어처리 인공지능 모델인 카카오KoGPT를 활용하여 인공지능과 협업하며 글을 쓸 수 있는 웹서비스를 개발하였다. 그리고 개발된 웹서비스를 활용하는 국어과 글쓰기 수업의 타당성을 전문가 그룹이 참여한 설문과 인터뷰를 통해 검증하였다. 인공지능을 활용한 국어과 글쓰기 수업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 전후 쓰기 효능감 검사, 수업 후 인공지능 글쓰기 효능감검사와 학습 결과물 분석, 전문가 대상 효과성 검증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개발된 웹서비스와 수업의 타당도는 높게 나타났다. 인공지능 글쓰기 웹서비스 활용 수업 전과 후에 학생들의 글쓰기 효능감은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다. 하지만 수업 후 실시한 인공지능 글쓰기 효능감 검사 결과는 쓰기 효능감 대비 인공지능 글쓰기가 학습자의 글쓰기 흥미, 기능, 자신감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