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유인근 (경인교육대학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지도교수
박형용
발행연도
2023
저작권
경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문장을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는 자연어처리 인공지능 모델이 초등 국어과 문학영역의 글쓰기 수업에 유용한지를 확인하기 위해 웹서비스를 개발하고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적용한 후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문장 생성 웹서비스는 파이썬을 이용하여 자연어 처리 인공지능 모델인 카카오 KoGPT를 문장 생성 도구로 적용하여 학습자가 문장을 입력하면 맥락에 맞게 뒷문장을 생성해주는 기능을 구현하였다.
인공지능 글쓰기 효능감 측정을 위해 기존 연구에서 제작한 쓰기 효능감 측정 도구를 기반으로 초등학생 수준에 맞게 쓰기 효능감 측정 도구와 인공지능 글쓰기 효능감 측정 도구를 구성하였고 전문가를 대상으로 검사 문항의 내용 타당도 검사를 진행하였다. 내용 타당도 검사 결과 내용타당도지수가 .78 이하인 문항은 삭제 또는 수정하였다.
웹서비스를 수업에 적용하기 위해 초등학교 3학년과 6학년 국어 문학영역과 3학년 창체 진로활동 영역을 재구성하여 인공지능과 함께하는 글쓰기 수업을 구성하였다. 웹서비스와 재구성한 수업 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위해 초등학교 3학년 20명, 6학년 17명을 대상으로 3학년 국어, 창체 각각 1차시와 6학년 국어 2차시의 교육을 진행하였다.
웹서비스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 수업 전후 글쓰기 효능감 검사, 수업 후 자체 구성한 인공지능 글쓰기 효능감 검사와 학습 결과물 분석, 전문가 대상 효과성 검증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효과를 분석하였다. 사전·사후 쓰기 효능감은 Wilcoxon 부호-순위 검증으로 분석하였고 유의미한 결과는 없었다. 쓰기 효능감 대비 인공지능 글쓰기 효능감 검사에서는 인공지능 글쓰기 효능감 평균 점수가 상대적으로 높아 인공지능 글쓰기가 학습자의 글쓰기 흥미, 기능, 자신감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학습 결과물 분석에서는 일부 학생들의 작품에서 기존 방식 보다 표현이 다양해지고 양 또한 많아졌다. 전문가 대상 효과성 검증 설문조사에서는 모든 문항의 평균 점수가 리커트 척도 4점 이상으로 글쓰기 수업 보조 도구로써 긍정적인 효과를 확인하였다.
쓰기 효능감과 인공지능 글쓰기 효능감 평균점수 비교, 학습 결과물 분석, 전문가 대상 검증 결과를 종합해보면 웹서비스는 글쓰기 활동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후 연구를 위해 웹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국어 뿐만 아니라 다양한 교과의 쓰기 활동에 적용한다면 인공지능을 보조로 하는 글쓰기가 학습자의 쓰기 효능감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및 내용 3
3. 연구의 제한점 3
4. 용어의 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5
1. 자연어처리 5
2. 트랜스포머(Transformer) 모델 8
3. 초거대 AI 11
4. 쓰기 효능감 14
Ⅲ. 연구 방법 17
1. 인공지능 모델 기반 문장 생성 웹서비스 개발 17
2. 웹서비스에 기반한 초등학생 대상 글쓰기 수업 구성 21
3. 학생 및 교사 대상 효과성 검증 측정도구 개발 23
4. 연구 대상 및 분석 방법 29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30
1. 글쓰기 교육 AI 모델 기반 문장 생성 웹서비스 개발 30
2. 웹서비스 기반 초등학생 대상 글쓰기 수업 적용 35
3. 학생 및 교사 대상 효과성 검증 측정 결과 42
Ⅴ. 결론 및 제언 56
1. 결론 56
2. 제언 57
참 고 문 헌 58
부록 62
ABSTRACT 6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