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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장동수 (경희대학교) LI QINGLONG (경희대학교) 정다솜 (경희대학교) 이청용 (경희대학교 대학원 빅데이터응용학과) 김동언 (경희대학교) 김재경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25 - 4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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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르게 변화하는 경영 환경 속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기업 진단은 필수적이며 많은 기업들은 컨설팅에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중소기업들은 재정 문제로 인해 경영컨설팅을 제공받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본 연구는 중소기업에게 경영컨설팅을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머신러닝 기반 스마트 컨설팅 방법론을 제안하였다. 제안 방법론의 검증을 위해 NICE D&B, NTIS 등의 플랫폼에서 수집한 기업 데이터를 활용하였고, 전문 컨설턴트의 진단과 비교한 실험 결과 머신러닝 모델은 정확도 기준80% 이상의 높은 성능 수준을 보였다. 본 연구를 통해 기존의 전문적인 경영컨설팅을 제공받기 어려웠던 중소기업들은 저비용으로 빠른 시간 내 기업의 문제점과 개선사항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며, 이를 통해 중소기업이향후 지속 가능한 기업으로 성장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을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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