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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사 교과서 제4차 개정(1982년 적용)부터 현행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나타난 이슬람 종교 편향성 변화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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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alysis on the Changes in Religious Inclination towards Islam, Shown in Educational Curriculum of 2015 since the 4th Amendment for World History Text Book(effective in 1982)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옥 (아신대학교 ACTS세계지역연구소)
저널정보
한국복음주의선교신학회 복음과 선교 복음과 선교 제62권 제2호 KCI등재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1 - 38 (28page)

이용수

표지
세계사 교과서 제4차 개정(1982년 적용)부터 현행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나타난 이슬람 종교 편향성 변화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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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1982년 적용된 제4차 개정 교육과정부터 2017년 적용되어 현재 사용되고 있는 2015 개정 교육과정 하에 세계사 교과서에 나타난 이슬람 종교 관련 용어와 서술의 변화를 통한 이슬람 종교 편향성을 분석하였다. 제4차, 5차 개정 교육과정보다 1992년부터 적용된 제6차 교육과정부터 이슬람 종교적 요소 및 종교 관련 용어의 확장을 볼 수 있다. 또한 이후 개정 교육과정이 진행될수록 이슬람 종교 관련 용어의 의미와 종교적인 면이 부각 됨으로써, 이슬람 편향적 서술이 확장되었다. 교육과정에 따른 이슬람 관점 서술의 변화 요인은 한국이슬람교 측의 논문 및 서적을 통한 문제 제기, 교사 연수강연 등을 통한 교사들의 인식 전환, 교과서 교육과정 개발 시에 이슬람 학자들이 각 위원으로 참석하여 교과서에 실린 이슬람 관련 내용의 수정을 위해 지속적으로 활동한 것에 있다. 그 결과 교과서에서 나오는 이슬람 종교 편향적인 내용들을 다음 세대들이 여과 없이 받아들이게 되었고, 더 나아가 공교육 현장에서 올바른 가치관과 분별력을 키워주도록 교육해야 하는 세계사 교사들조차도 이슬람 종교 편향적으로 바뀐 교과서의 문제점과 심각성을 인지하지 못하는 결과가 초래되었다. 이제, 한국기독교와 부모세대는 현행 2015 개정 교육과정 하에 세계사 교과서의 이슬람 종교 편향성의 문제점을 직시해야 한다. 또한 교육부는 2022 개정 교육과정하에 세계사 교과서는 엄선된 집필진들로 새롭게 구성하여 전면 개편함으로써 균형 잡힌 서술을 통한 올바른 세계사 교육이 다음세대들에게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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