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창호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KNU기업경영연구소 기업경영리뷰 기업경영리뷰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51 - 17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다수의 기존 연구 문헌에서 제품혁신은 기업의 경쟁우위와 우수한 성과를 창출한다는 것을 제시해오고 있지만, 현재까지의 실증적인 연구 결과들을 보면 그러한 제품혁신과 기업성과의 관계는 항상 긍정적인 결과를 제시하지 못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이러한 기존 연구의 제한점을 인지하여, 본 연구의 주목적은 제품혁신을 창의적 제품혁신과 모방적 제품혁신의 두 유형으로 나누고 상황 이론적 관점에 기반하여 전략적 범위와 기업가정신이 이 두 제품혁신 유형에 차별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들을 제시하고 이를 실증 분석하는 데에 있다. 한국기업혁신조사(KIS)의 자료를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기업의 제품라인과 목표 고객 시장의 범위를 나타내는 전략적 범위의 증가가 창의적 제품혁신과 비교하여 모방적 제품혁신의 성과에 더 높은 긍정적인 기여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창의적 제품혁신의 경우 전략적 범위의 증가가 기업성과에 부정적인 효과를 가져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가정신을 구성하는 두 변수인 진취성과 위험감수성이 각각 모방적 제품혁신과 비교하여 창의적 제품혁신의 성과에 더 높은 긍정적인 기여를 할 것이라는 가설을 제시하였다. 검증 결과, 진취성은 모방적 제품혁신보다 창의적 제품혁신의 성과에 상대적으로 더 높은 긍정적인 기여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창의적 제품혁신 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아 진취성과 두 유형의 제품혁신 성과 사이의 관계에 대하여 제시한 가설은 제한적인 지지를 받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위험감수성이 두 유형의 제품혁신 성과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가설 검증 결과에서는, 가설에서 예상한 것과는 반대로 위험감수성이 창의적 제품혁신보다 모방적 제품혁신의 성과에 더 높은 긍정적인 기여를 하고, 특히 전통적인 경영전략 이론에서 제시하는 일반통념과는 달리 위험감수성이 창의적 제품혁신의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에서 제시하는 이론적 및 실무적 의미와 중요성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