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채윤 (한양대학교) 이윤희 (한양대학교) 최인찬 (한양대학교) 장다희 (한양대학교) 김가은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교육현장학회 우리말교육현장연구 우리말교육현장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157 - 197 (4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OECD Education 2030 보고서에 제시된 학생 주도성의 개념을 면밀히 탐구하여 그 개념과 관련된 쟁점을 정리하고, 국어교육 관련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의 학습자 중심 교육이 실현된 양상 속에서 학생 주도성의 면모를 확인함으로써 국어 수업의 설계와 실행에서 학생 주도성 실현의 가능역을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학생 주도성은 교육 내용으로서의 주도성과 학습 과정에서의 주도성으로 나뉠 수 있었으며, 협력적 주도 학습과 집단적 주도성을 포함하는 넓은 개념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국어 수업에 실현할 수 있는 가능역을 탐색하기 위해 우리말교육현장연구 의 학습자 중심 교육을 실천한 수업 사례 21건을 분석한 결과, 수업 목표 측면에서의 시사점과 수업 방법의 설계 및 실행 측면에서의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학생 주도성 실현을 위해서는 국가 차원의 교육과정을 교사 차원의 교육과정으로 재구성하고, 학생들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생들과 상호 협력하여 수업을 꾸려나가는 교사 전문성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