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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무영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저널정보
한국영상학회 한국영상학회논문집 한국영상학회논문집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5 - 2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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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사 초기에 소비에트 영화감독들이 개념화한 몽타주는 인접한 쇼트들의 관계이다. 대표적인 소비에트 몽타주 이론가 에이젠슈타인과 베르토프는 몽타주에 대한 상반된 입장을 가지고 있지만 그들의 몽타주 이론은 여전히 인접한 쇼트들의 관계를 탐구한다. 에이젠슈타인과 베르토프의 시대가 국가 이데올로기의 벽에 부딪혀 멈추고 이들의 클래식 몽타주는 현재까지 몽타주의 일반개념을 사용된다. 풍부했던 몽타주에 대한 사유는 클래식 몽타주 이론들의 자장 안에 멈추어 있다. 펠레시안의 ‘거리가 있는 몽타주’는 멈추어 있는 몽타주에 대한 사유를 다시 깨운다. 펠레시안의 몽타주는 클래식 몽타주 이론가들이 주목했던 인접한 쇼트의 관계에서 벗어나 먼거리에 존재하는 쇼트들의 관계를 탐구한다. 펠레시안의 몽타주가 만드는 ‘거리가 있는 몽타주’는 하나로 모이지 않는 다양한 의미를 담아내고 이미지가 표현하는 정서를 관객들에게 전달한다. 우리의 현실이 그런 것처럼 명확하게 하나의 의미로 정의되지 않고 정서로 느껴지는 펠레시안의 현실은 새로운 영화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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