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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순영 (고려대학교) 유승아 (서울삼양초등학교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한국어문교육 한국어문교육 제42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47 - 175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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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들의 쓰기 능력 발달 양상을 종단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이 연구에는 서울과 전주의 초등학생 271명이 참여하였고, 2015년부터 2020년까지 총 6년 동안 학생들이 작성한 1,449편의 설명글을 분석하여 기초 통계치를 추출하고 잠재성장모형을 통해 적합한 발달 궤적을 모델링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초등학생의 설명글 쓰기 능력의 변화 궤적은 ‘이차 함수 모형’으로 학생들의 쓰기 능력은 전반적으로 증가하나 변화 속도에는 차이가 있었다. 초등학교 1∼3학년 동안 쓰기 능력의 급격한 변화를 보이다가 4학년을 분기점으로 하여 상대적으로 완만한 발달의 양상이 나타났다. 둘째, 초등 첫해의 쓰기 능력은 읽기 능력, 읽기 태도의 영향을 두루 받으나, 이후 쓰기 능력 변화율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없었다. 셋째, 초등학생의 쓰기 능력에서 가장 비중이 큰 요인은 글의 질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 6학년에 이르러 쓰기 유창성과 글의 질 요인의 비중 차가 줄었다. 이를 통해 초등 고학년 시기가 되면 담화 수준에서 쓰기 유창성과 글의 질이 연동하며 쓰기 능력이 발달한다는 속성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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