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빛나 (대구미래교육연구원 교육정책연구부) 손원숙 (경북대학교) 신은진 (경북대학교 교육혁신과)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63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19 - 13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매체를 통한 학교 밖 쓰기 활동 양상의 변화와 영향요인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쓰기 활동의 매체로 디지털(소통), 디지털(화면), 지면, 복합양식의 총 4가지 방식을 고려하였으며, 분석 방법은 잠재전이분석을 활용하였다. 분석 대상은 ‘초등학생의 학교 밖 문식 활동’ 연구(정혜승 외, 2012)의 종단 자료에서 추출한 초4-초6 시기 887명의 자료이다. 분석 결과 첫째, 초4와 초6 시기의 학교 밖 쓰기 활동은 쓰기 활동 수준에 따라 모두 하집단, 중집단, 상집단으로 분류되어 전반적인 양상은 유사하였다. 그리고 두 시기 모두 3개 집단 중에서 하집단의 학생 비율이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중집단, 상집단 순이었다. 둘째, 쓰기 활동 집단의 전이 양상을 살펴보면 초4때 3개 집단 모두 초6때는 하집단으로 전이될 확률이 가장 높았고, 반면 상집단으로 전이될 확률이 가장 낮았다. 셋째, 초4-초6 시기 쓰기 활동 집단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성별, 휴대전화 사용시간, 읽기쓰기 교사양성과정 교육에 대한 인식, 교사쓰기태도가 주요한 영향요인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를 요약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