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소우 (한양대학교 박물관교육학과) 김선아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박물관학회 박물관학보 박물관학보 제45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41 - 175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박물관 도슨트의 역사적 고찰을 통해 도슨트의 재개념화를 위한 요소를 도출하고, 이의 한국 박물관 도슨트 개념에 갖는 시사점을 논의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먼저 미국 박물관 도슨트의 역사를 태동기, 성장기, 발전기, 확장기의 네 시기로 구분하여 고찰하였다. 도슨트의 역할이 시작된 태동기에 대한 탐구를 시작으로, 도슨트 서비스 확장 및 관련된 전문인력 문제로 자원봉사 도슨트에 의지하였던 성장기에 대해 논의하였다. 발전기에서는 도슨트가 박물관 전문가로서 인정받기 어려웠으나 지역사회 소통전문가로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고, 확장기에서는 디지털 기반으로 한 사이버 도슨트를 활용하는 변화의 과정을 서술하였다. 이러한 박물관 도슨트 역사에 대한 고찰을 토대로 도슨트의 재개념화를 위해 ‘도슨트의 다양한 역할 정의’, ‘도슨트 전문직업화’, ‘사회참여으로서의 도슨트 활동’이라는 3가지 요소를 도출하였다. 또한 사이버 도슨트와 관련하여 도슨트의 다양한 역할 정의에 관해 살펴보았는데 이를 통해 앞으로 한국 박물관 도슨트가 어떻게 변화할지 논의하였다. 본 논문은 향후 한국에서 박물관 종사자가 도슨트에 대해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기초 자료로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