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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정명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2,791 - 2,804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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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사회적 차별요소에 관한 연구: 이주노동자를 위한 아자!아자!한국어 1, 2 를 중심으로신 정 명* 연구 목적: 본 연구는 고용허가제 시행 이후 국내로 들어오는 외국인 근로자(E-9)를 대상으로 한국어 교육을 위해 출시된 교재 속에서의 사회적 차별요소를 분석하고 이에 따른 교수자들의 교육방향을 설정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한국어 교재 속 사회적 차별 요소 유형을 분석하고 「이주 노동자를 위한 아자!아자!한국어」 교재 분석을 통한 사회적 차별 요소를 사례별로 분석하였다. 연구 내용: 한국어 교재에 사회적 차별적 요소가 드러나지 않고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한국어 교재를 개발하여 교육의 방향을 설정하고자 한다. 또한 외국인 근로자를 위한 EPS-TOPIK 준비 등 다양한 한국어 교재의 필요성 및 한국어 교수자들의 교육방향을 설정하는데 이론적인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결론 및 제언: 사회적 차별에 대한 인식에 있어서 문화적 다양성을 존중하고 사회적 통합 실현을 위한 한국어 교육을 현실화하기 위해 교수자의 사회적 차별에 대한 민감성과 정체성, 정확성 확립이 필요하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교재 속 사회적 차별요소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집필진과 연구자의 주관적인 해석보다는 학습자의 입장에서 의견청취 등 범위의 확대가 필요하다. 핵심어: 고용허가제, 외국인 근로자, 사회적 차별요소, EPS-TOPIK, 한국어 교재 □ 접수일: 2023년 5월 12일, 수정일: 2023년 6월 3일, 게재확정일: 2023년 6월 20일* 조선대학교 대학원 박사수료(Completion of Doctoral Course, Chosun Univ., Email: 111633@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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