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화 (국제영어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원 아세아연구 아세아연구 제64권 제3호(통권 제185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7 - 30 (24page)
DOI
10.31930/JAS.2021.09.64.3.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수·학습 내용의 이면에 존재하는 사회적 차별 요소가 학습자에게 고정관념이나 편견 등의 부정적 학습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중국 현지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2종의 한국어 교재를 분석 대상으로 삼아 성별과 국적에 따른 차별적 요소를 등장인물의 직업, 활동, 비중의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성별과 국적을 기준으로 할 때 남성과 한국인이 직업, 활동, 비중의 측면에서 모두 우위를 점하고 있다는 분석 결과는 본 연구에서 분석한 한국어 교재에 성별과 국적에 대한 차별적 관점이 투영되어 있음을 보여준다. 교재 속 남성과 한국인의 직업적 다양성 및 전문성은 여성의 사회적 역할과 지위를 축소시키고 중국인 학습자가 기대하는 역할 모델의 부재를 야기한다는 점에서 차별적 요소로 볼 수 있다. 그리고 남성이 여성에 비해 이성적, 분석적, 활동적인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한국인이 중국인에 비해 공적, 사회적 영역에 깊이 관여하고 있다는 교재의 설정은 여성과 중국인이 상대적으로 열등하다는 인식을 갖게 한다는 점에서 차별적 요소로 작용한다. 또한 남성과 한국인이 대화의 주도권을 장악하고 있다는 사실은 여성과 중국인에게 수동적이고 소극적인 이미지를 부여한다는 점에서 위와 같은 차별적 인식을 더욱 고착화시키는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 연구 검토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