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시정 (차의과학대학교) 박윤미 (차의과학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29 - 4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미술기반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담론분석과 대안적 담론 탐색 김 시 정**ㆍ박 윤 미*** 연구 목적: 이 연구는 미술 기반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로, 국내 융합교육의 담론을 분석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적 담론을 탐색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 KCI 등재지 및 후보지를 549건을 대상으로 하여, 비판적 담론분석의 방법을 통하여 자료를 구조화하여 키워드를 중심으로 담론의 특징을 분석하고, 대안적 담론을 제시하였다. 연구 내용: 융합교육의 정당화 논리, 교과의 위상, 모델, 방식이라는 면에서 국내의 담론을 분석하고 대안적 담론을 도출하였다. 결론 및 제언: 미술 기반 융합 교육은 경제 및 역량 중심의 담론으로 정당화되고 있으며 과학과 기술 우선성에 따라 교과적 위상이 약화되고 있다. 또한 스팀이 주류화되어 낮은 수준의 융합이 주로 이루어지고 기능주의적 관점이 팽배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1) 고수준의 융합 모델, 2) 교수학적 변환, 3) 도킹의 융합을 대안으로 제시하였다. 핵심어: 융합교육, 미술기반 융합교육, 교육 프로그램, 담론분석, 스팀 프로그램 □ 접수일: 2023년 4월 29일, 수정일: 2023년 5월 10일, 게재확정일: 2023년 6월 20일* 이 논문은 2019년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NRF-2019S1A5A2A03054452). ** 주저자, 차의과학대학교 교수(First Author, Professor, Cha Univ., Email: klcons@cha.ac.kr)*** 교신저자, 차의과학대학교 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Cha Univ., Email: pym@cha.ac.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