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해영 (숭실대학교) 신선임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5,379 - 5,39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업스트레스가 사이버불링 가해에 미치는 영향:우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이 해 영**ㆍ신 선 임*** 연구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의 학업스트레스와 사이버불링 가해 경험 간의 관계에서 우울이 매개효과가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 본 연구를 위해 학업스트레스, 우울 및 사이버불링 가해 경험이 있는 중학교 2-3학년 269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실시하였고 분석 자료은 SPSS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고 bootstrapping 실시와 Baron & Kenny의 3단계 매개효과 검증 절차를 거쳤다. 연구 내용: 중학생의 학업스트레스와 사이버불링 가해 경험에 미치는 영향과 학업스트레스와 사이버불링 가해 경험 간의 관계에서 우울의 매개효과를 분석한다. 결론 및 제언: 중학생의 학업스트레스는 사이버불링 가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업스트레스는 우울을 통해서도 사이버불링 가해에 간접적으로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중학생들의 사이버 가해 행위를 예방하고 이를 줄이기 위해 가해 학생의 우울감을 줄이기 위한 개입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핵심어: 학업스트레스, 사이버불링 가해 경험, 우울, 매개효과, 중학생 □ 접수일: 2023년 6월 10일, 수정일: 2023년 6월 20일, 게재확정일: 2023년 6월 28일* 이 논문은 주저자(2021)의 석사학위논문를 수정・보완한 것임. ** 주저자, 숭실대학교 석사(First Author, Master, Soongsil Univ., Email: rabbitking77@naver.com)*** 교신저자, 숭실대학교 부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Soongsil Univ., Email: sunimshin@ssu.ac.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