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식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융합과학회 한국융합과학회지 한국융합과학회지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57 - 7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유튜브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아웃도어스포츠 트렌드를 나타내는 핵심 주제어들의 변화를 분석하고, 최근 수년간 한국의 아웃도어스포츠를 대표하는 상징적인 핵심 주제어, 그리고 토픽의 비중과 트렌드를 규명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이 연구는 SNS 데이터 수집기를 활용하여 유튜브에서 아웃도어 레저, 아웃도어스포츠를 키워드로 영상의 포스트 및 코멘트를 수집하였다. 즉, 코로나 전(2017-2019)에는 아웃도어스포츠 적합성 기준으로 456개, 코로나 동안(2020-2022)은500개 영상개의 영상이 수집되었다. 결과 첫째, 시기별 아웃도어스포츠는 공동점과 차이점이 존재하였다. 셋째, 토픽의 비중은 캠핑 제품 정보, 캠핑 채널과 정보, 아웃도어 활동과 자동차, 일과 여가, 그리고 법제도, 등산과 건강 등의 순이다. 그리고 아웃도어 활동과 자동자 토픽은 2019년 이후에 완만하게 지속적인 상승 추세를 보이고 있고, 나머지 토픽들은 2019년 이후에 완만한 증가를 보이다가 2021년에 다소 감소한 후 2022년에 다시 증가하는 유사한 추세를 보인다. 결론 코로나19 팬데믹은 아웃도어스포츠 트렌드에 영향을 미쳤으며, 이러한 트렌드는 엔데픽 이후에도 장기간 지속될 것으로 결론지을 수 있다. 유튜브 빅데이터 분석 결과는 아웃도어스포츠 트렌드에 대한 중요한통찰력을 제공한다. 또한 아웃도어스포츠 회사와 정책입안자가 소비자를 더 잘 이해하고 이에 따라 정책 및 마케팅 전략을 맞춤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