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식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안전문화연구원 융합과 통섭 융합과 통섭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1 - 1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뉴스와 소셜미디어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시기별 아웃도어스포츠 트렌드 변화를 규명하고, 누적된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한국의 아웃도어스포츠를 나타내는 트렌드와 주요 토픽을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이 연구는 뉴스미디어와 소셜미디어로 구분하여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뉴스미디어의 경우 빅카인즈(Big kinds)에서 아웃도어스포츠를 주제로 33년간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소셜미디어의 경우 2014년부터 2022년까지 수집하였으며, 커뮤니티, 인스타그램 블로그, 트위터를 대상으로 아웃도어스포츠 관련 자료를 수집하였다. 결과 시간의 흐름에 따라 아웃도어스포츠는 다양한 변화가 있었다. 뉴스미디어와 소셜미디어의 핵심 주제어는 차이를 보였다. 뉴스미디어는 브랜드, 제품, 소비자, 등산, 여가, 건강, 판매, 제품, 시장, 안전 등인 반면, 소셜미디어는 등산, 바디, 산, 다이어트, 건강, 달리기, 자전거 캠핑 등이다. 뉴스미디어의 토픽은 코로나19와 아웃도어스포츠, 아웃도어스포츠 기구, 아웃도어스포츠 제품 등의 순으로 비중이 높고 소셜미디어의 토픽은 아웃도어스포츠 장소별 종목, 아웃도어스포츠와 날씨, 아웃도어스포츠와 다이어트 등의 순으로 비중이 높다. 결론 뉴스미디어와 소셜미디어의 아웃도어스포츠 트렌드는 차이가 있으며, 소셜미디어는 소비자의 관심 및 선호도를 반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스포츠정책가들은 토픽의 유형 및 비중을 토대로 정책의 우선순위를 설정하여 실행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