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전 (중부대학교) 임예지 (이화여대 유아교육과)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어린이연구원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161 - 193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 교육실습에서 이루어지는 실습지도교사의 실습일지 피드백 내용을 살펴봄으로써 변화하는 유아교육현장에 따른 바람직한 실습 개선의 방향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경기도 소재 대학 4학년에 재학 중인 교육실습생 43명의 교육실습일지 분석을 실시했다. 실습일지의 지도교사 평가 항목에 실습지도교사가 직접 기록한 피드백 2,733 문장을 유형 분석, 빈도 분석을 통해 내용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실습지도교사들은 실습생에게 다양한 피드백을 실시하고 있었으며 정서적 지원, 유아 이해 및 지도, 교직 이해, 실습학급 이해, 일과 및 학급 운영, 유아 평가 순서로 많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실습지도교사들의 피드백은 실습생에 대한 정서적 지원이 가장 많았다. 교육과정 실행 면에서 실습지도교사들은 놀이와 관련하여 놀이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유아 놀이 확장을 위한 지원 방법, 교사의 역할, 놀이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상황 대처 등을 피드백하였다. 본 연구는 유치원 교육실습과정에서 실습지도교사의 피드백 내용을 분석함으로써 2019 개정 누리과정 시행 이후 실습을 통한 예비교사의 배움 경향성을 파악하고, 예비교사를 위한 실습 내용 및 지도 개선 방향성을 모색한 점에 의의를 가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