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동환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과학영재교육학회 과학영재교육 과학영재교육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64 - 174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협력적 문제해결이 성공적으로 일어난 사례를 분석하여 협력적 문제해결의 구체적인 과정을 기술하고 그 특징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수학영재 학생들의 개인적인 문제 풀이결과를 분석하고, 각자의 풀이를 고려해서 소집단을 구성하여 이들의 협력적 문제해결 과정을 관찰하였다. 협력적 문제해결과정에서 2가지 특징을 확인하였다. 첫째, 수학영재학생들은 서로 다른 풀이를 공유하면서 서로 다른 관점을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자신의 풀이와 상대방의 풀이를 검증할 수 있었다. 둘째, 학생들은 타인의 관점을 재해석하여 자신의 풀이에 적용할 수 있었고, 이 과정에서 자신의 풀이는 물론 상대방의 풀이와도 다른 질적으로 수준 높은 풀이를 완성할 수 있었다. 이를 토대로 협력적 문제해결 지도를 위한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