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하영 (한양대학교) 현은령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리서치학회 한국디자인리서치학회 한국디자인리서치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54 - 65 (12page)
DOI
https://doi.org/10.46248/kidrs.2023.2.5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그동안 우리나라 공교육에서의 색채 영역은 미술 교과에서 감성적 접근으로, 과학 교과에서 물리적 접근으로 이론 중심의 교육으로 다루어져 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한 후, 2009 및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성취기준과 연계하여 고등학교 색채 실기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에 대한 효과성은 2022년 10월과 11월 두 달 동안 ‘미술 감상과 비평’ 수업을 듣는 서울 D고등학교 3학년 20명을 대상으로 사전 및 사후 설문지를 통해 확인하였다. 주요 검증 문항은 색채교육에 대한 ‘인식, 이해, 태도’ 등의 총 3가지 영역으로 문항 수는 7개이다. 그 결과 색에 대한 중요성 인식은 사전 및 사후 모두 높게 나왔고(t=1.099), 색채에 대한 이해도는 수업 후에 높아졌음을 알 수 있었다(t=5.477). 또한 색채 실기수업을 한 후 일상생활이나 다른 분야에서도 색을 활용하려는 태도가 높아졌음을 알 수 있었다(t=4.152). 이러한 결과는 평소 색채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는 학생들을 위해 다양한 실기 교육 개발의 필요성을 보여준다. 최신 이론과 다양한 실기 중심의 교육이 반영된 색채교육으로의 변환이 시급한 상황에서 본 연구가 새로운 색채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