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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장형유 (경상국립대학교) 간볼드 간둘람 (경상국립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부)
저널정보
한국유통물류정책학회 유통물류연구 유통물류연구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41 - 6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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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비자 행동에 대한 COVID-19로 인한 사회의 결과와 변화된 마케팅 전략 및 마케팅 패러다임변화에 대해 연구하였다. 현재까지는 국내 마케팅 분야의 학술적⋅실무적 연구에서 COVID-19가 마케팅 개념이나 전략에 미치는 영향들에 대해서 잘 논의되고 있지 않다.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COVID-19 대유행이기존 마케팅 요인들의 여러 요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봄과 동시에 그것으로 인해 마케팅 패러다임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를 검토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팬데믹과 핵심 마케팅에 연관한 개념과맥락 변화 및 마케팅전략에 미치는 여러 해외 연구에 대한 리뷰와 분석에 기초하여 팬데믹으로 인한 마케팅목표와 정책을 포함하는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 방향을 모색하고, 마케팅믹스의 핵심적 구성 요소인 제품과 마케팅채널 및 목표고객들이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를 시장맥락과 상황 및 기업전략 패러다임 전환을 포함하는 마케팅개념의 변화라는 관점에서 조망해 보았다. 본 연구는 팬데믹 이후의 마케팅 전략 및 전술 변화에 관한 방향성 및 연구테마와 관련한 방향성과 통찰력 제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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