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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흔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황정원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저널정보
한국대학교육협의회 고등교육 고등교육 제4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49 - 74 (24page)
DOI
10.22838/jher.2021.4.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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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의 기관 전문지인 「대학교육」의 내용분석을 통하여 시대에 따른 고등교육 분야 관심사의 변화와 흐름을 분석하여 관련 기초자료를 마련할 뿐만 아니라 「대학교육」의 향후 질적 제고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1983년 발간된 창간호부터 2021년 현재 214호까지 「대학교육」에 게재된 총 5,065편을 대상으로 체제상 변화와 함께, 특집 주제어에 대한 내용 분석(214개 주제/총 1,052편)을 하였다. 분석 결과, 「대학교육」은 대학에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고 대학 간 정보가 소통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담당해 왔음을 섹션의 내용 구성 및 변화를 통해 알 수 있었다. 한편, 창간호부터 지금까지 유지되어 온 ‘특집’에 대한 주제어를 추출하여 빈도를 분석한 결과, ‘대학재정’이 가장 많이 다루어졌다. 이를 통해 대학 재정 문제가 대학의 경쟁력, 대학교육의 질과도 직결되는 이슈로서 중요하게 다루어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대학혁신, 대학경쟁력, 대학생, 대학 평가, 대학구조개혁, 대학 자율성, 기초학문 육성, 대학원 교육도 그 뒤를 이으며 꾸준히 다루어진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분석된 주제어를 연도별로 살펴본 결과, 시대적 상황에 따라 다루어진 주제의 차이와 대학의 관심사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향후에도 「대학교육」이 대학의 시급한 문제들, 현안과 그에 대한 대안을 모색하는 역할을 해 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인 주제발굴이 필요하다. 또한 고등교육의 취약분야 등에 대해서도 정부와 대학 사회가 관심과 지원을 가질 수 있도록 촉구하는 여론 조성의 기능도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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