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남미 (건국대학교) 조은상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학치료학회 문학치료연구 문학치료연구 제66권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81 - 124 (4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강박사고 및 행동을 보이는 만9세 남아를 대상으로 진행한 문학치료 사례연구로, 문학치료 방법 중에서 이야기 만들기를 중심으로 진행하였다. 참여자가 아동인 점을 고려하여 좀 더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손뜨개 인형을 활용하여 입말로 허구서사를 창작하도록 하였다. 이렇게 문학치료를 23회기 진행한 결과 참여자가 밝힌 주 증상이 대부분 완화되는 유의미한 변화가 있었으므로 이러한 변화가 어떤 과정을 통해서 이루어지며, 그 변화가 참여자가 만든 서사에서는 어떠한 과정을 통해서 일어나는지 살펴보았다. 이 사례에서는 주로 설화를 들려주고 마음에 들도록 다시쓰기를 하였다. 참여자가 문학치료 초기에 만든 허구서사에는 현재 호소하고 있는 어려움과 관련된 내면의 이야기를 드러내게 되므로 이를 파악하여 치료방향을 설정하였다. 문학치료를 진행하면서 참여자가 만든 서사의 변화 과정을 ‘배설물을 활용한 방어와 공격 행동’, ‘돌봄받는 아기호랑이의 등장’, ‘자연으로 돌아가 사람들과 친구처럼 지내는 호랑이’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이 연구는 참여자가 만든 서사의 변화 과정을 면밀히 분석함으로써 아동을 대상으로 한 문학치료의 이해를 증진시켰다는 점과 문학치료 방법 중에서 이야기 만들기의 효과를 입증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