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주연 (연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67 - 17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가상 인간은 다양한 산업군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학계의 연구 또한 확대되고 있다. 이에, 수용자의 감각추구성향이 가상 인간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한 목적으로 인지된 인간 유사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평소 가상 인간에 대해 인지력 높은 성인 남, 여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총 163명의 데이터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연구가설에 대한 검증은 Bootstrap 방식의 Process macro를 이용하였다. 수용자들의 감각추구성향과 가상 인간에 대한 태도의 관계에서 인지된 인간 유사성이 완전매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수용자들의 감각추구성향이 높을수록 가상 인간에 대한 인지된 인간 유사성을 높게 평가하며, 인지된 인간 유사성에 의한 가상 인간에 대한 태도가 매우 호의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가상 인간을 활용하는 데 있어 수용자들의 개인적 심리 특성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구체적으로 가상 인간에 대한 수용자들의 호의적인 인식을 끌어내기 위해서는 수용자들의 개인적 특성인 감각추구성향에 대한 고려와 함께 가상 인간의 외모를 실재 인간의 모습과 매우 흡사하게 구현시키는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