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차은숙 (성균관대학교 영상학과) 이재준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상학회 한국영상학회논문집 한국영상학회논문집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65 - 77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가상공간에 분리되어 존재하던 가상의 캐릭터는 마치 실존하는 인간과 같이 소셜 미디어를 통해 대중들과 상호작용하면서 가상인간으로 발전하고 있다. 가상인간은 실제 인간 친구에게서 느낄 수 있을 것 같은 공감대를 형성하며 대중에게 다가온다. 또한 가상인간 스스로의 관점을 가지고 사회적 메시지를 전달하기도 하며, 스스로의 신념과 취미를 공유하며 대중과 인간관계를 형성하기도 한다. 각종 미디어에 등장하는 기존 캐릭터는 해당 캐릭터를 중심으로 한 스토리, 외형적 디자인이 갖는 상징 및 색채, 비율 및 소품 등의 가상 세계에 이미 만들어져 존재하는 요소들을 중심으로 연구되었다. 오늘날의 가상인간은 이미 만들어진 결정된 세계관 속에 존재하지 않으며 대중과 소통하며 외형을 바꾸고 적시성 있는 메시지를 가지고 대중과 소통하는 능동적 인간이다. 따라서 가상인간의 선호도 연구는 실존하는 인간에게서 형성되는 호감도와 인상형성과 닮아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대면 커뮤니케이션 상황에서 대인인상 형성을 설명하는 인상형성 이론에 기초하여 가상인간의 디자인을 분석하였다. 소셜 미디어에서 선호도 높은 대표 가상 캐릭터를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사회적으로 범주화 되는 성별, 나이, 국적, 인종, 직업을 조사하였고, 상대적 특징인 가상인간의 외모, 메시지, 키워드를 정리하였다. 브라질 출신의 라틴계 가상인간이 높은 선호도를 보이고 있었고, 자신의 신념을 바탕으로 분명한 주관을 가지고 대중과 소통하는 가상인간이 높은 선호도를 보이고 있었다. 자기 생각을 표현하는 가상인간은 대중과의 이해관계가 깊어지고 관계가 친밀해지면서 적극적인 의사소통으로 긍정적인 인상을 형성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