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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얜화 (단국대학교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 석사과정) 쑨뤄슈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커뮤니케이션디자인과 석·박사 통합과정) 한문박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커뮤니케이션디자인과 석·박사 통합과정) 왕의난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커뮤니케이션디자인과 석·박사 통합과정)
저널정보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제72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15 - 128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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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익광고는 인간의 사회활동 중 가장 흔한 공익의 형태로, 시각적인 형식을 통해 올바른 가치관과 행위방식을 사회에 알리는 것으로, 인류가 지구 생태계를 파괴하는 것은 오늘날 인류가 직면해야 할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다. 본문은 세계자연보전기금(WWF)이 홍보하는 은유 공익포스터를 연구하여 공익포스터의 홍보효과에 대한 개선의견을 제시하는 동시에 향후 은유 공익포스터의 디자인 전략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인지심리학의 이론적 개념을 바탕으로 인지과정의 세 가지 인지요소 즉 주의, 기억, 인식을 도출하였다. 세 가지 인지 요소의 개념을 통해 세 가지 시각적 영향 요인, 즉 차별성, 유사성 및 의미 확장을 도출했다. 다음으로 포스터의 네 가지 디자인 요소(이미지, 컬러, 레이아웃, 타입)를 통해 포스터의 인지적 요소와 시각적 요소를 분석한다. 은유의 개념에 따라 포스터의 이미지를 본체와 유체로 나누고 최종적으로 포스터를 분석하기 위한 분석틀을 만든다. 결과로부터 은유 포스터는 식별하기 쉬운 효과가 필요하며 시청자는 포스터 이미지와 은유 이미지를 통해 연상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주의 효과가 있는 포스터는 기억하기 쉬운 효과가없고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주의 효과는 기억 효과보다 포스터에서 더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시각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차원으로 분석해 보면 포스터와 함께 의미 확장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시청자들은 포스터 이미지와 은유 이미지를 통해 두 이미지의 의미를 서로 확장시켜 궁극적으로 은유적인 효과를 만들어낸다. 셋째, 은유 포스터의 차별성과 의미 확장은 매우 중요하며 가장 은유적인 포스터를 형성하기 위한 필요한 조건이다. 마지막으로 위의 결론에 따라 은유포스터의 디자인을 위한 디자인 전략과 제안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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