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지연 (인천대학교 유아 숲·자연교육학과) 황성온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동서정신과학회 동서정신과학 동서정신과학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97 - 11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메타분석을 이용하여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미술활동의 효과크기를 총체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유아를 위한 그림책 활용 미술활동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2000년부터 2022년까지의 국내 학위논문 및 학술지 게재 논문 43편을 대상으로 랜덤 효과 모형을 적용하여 효과크기를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 평균 효과크기는 2.68로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미술활동이 유아에게 미치는 효과가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종속변인에 따른 효과크기 차이 분석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사회·정서 발달과 창의성 발달에서 가장 큰 효과크기를 나타냈다. 셋째, 조절변인 중 실험집단 연령, 실험처치 기간, 실험처치 횟수, 활용된 그림책 장르개수, 미술활동 표현양식, 미술활동 집단형태에 따른 효과크기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집단 연령의 경우 만 3세, 실험처치 기간은 9-12주, 실험처치 횟수는 12-18회, 활용된 그림책 장르의 개수는 2가지 이하, 표현양식은 입체와 평면 활동을 함께 혼합한 활동, 집단형태의 경우 개인과 협동 미술활동을 혼합해서 활동할 경우 효과크기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